AI가 만든 콘텐츠는?…토스 출신 창업자가 만든 '이 회사' [Geeks' Briefing]

입력 2023-03-07 16:45   수정 2023-03-07 16:51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7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AI가 콘텐츠 만든다... 팀러너스, 20억원 조달
글로벌 AI 콘텐츠 플랫폼을 개발 중인 팀러너스가 20억원 규모의 시드(초기)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베이스인베스트먼트가 주도하고 패스트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등이 참여했다. 팀러너스는 토스 초기 멤버이자 ‘송금 지원금’ 등의 제품을 개발해 토스의 1000만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를 이뤄낸 정승진 대표가 토스 및 KAIST 동료들과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팀러너스는 AI가 생산자인 콘텐츠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AI 인플루언서가 만드는 글, 사진, 동영상 등의 콘텐츠가 사람이 만드는 것보다 더 흥미로워질 것이라는 것이 팀의 핵심 가설이다. 지난 2개월간 ‘피카부’ 등 4개의 AI 서비스를 선보였다.



리뷰도 동영상으로... 브이리뷰, 105억원 유치
인공지능(AI) 기반 리뷰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를 운영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이 10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기존 투자자인 SV인베스트먼트와 퓨처플레이를 비롯해 신규 투자자로 LG유플러스, 한국투자파트너스, 크릿벤처스, 애경산업 등이 참여했다.

회사의 주력 서비스인 브이리뷰는 AI 챗봇을 활용해 제품 구매자들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업로드해주는 솔루션이다. 기업 간 거래(B2B) 방식으로 고객사들의 매출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준다는 설명이다. 고객사가 브이리뷰 서비스를 도입하면 구매자들이 영상을 통해 간편하게 리뷰를 올릴 수 있는 구조다. 현재 고객사는 3800개 수준이다.



뉴빌리티, SK와 자율주행 순찰로봇 협력
자율주행 로봇 스타트업 뉴빌리티가 SK텔레콤, SK쉴더스와 자율주행 로봇 순찰 서비스의 공동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들 3사는 순찰 서비스 내 로봇 활용 가능성에 주목하고 치안 강화 및 시설 관리를 위해 로봇이 지정된 구역 안에서 순찰 서비스를 진행하는 데 협력할 계획이다. 뉴빌리티의 자율주행 로봇 기술과 SK텔레콤의 AI 및 영상 전송 기술, 그리고 SK쉴더스가 보유한 보안 기술 및 유통망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마음영양, 건기식 전문 쇼핑몰 출시
푸드 헬스케어 스타트업 마음영양이 건강기능식품 전문 쇼핑몰 '밸런스'를 정식 오픈했다. 영양제를 구매할 수 있는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이다. 영양제 가격이나 함량 순으로 제품을 비교하는 등 가격과 효용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500만 명 모인 창작 플랫폼 포스타입, 크리에이터 커머스 기능 선봬
창작 콘텐츠 플랫폼 포스타입이 크리에이터가 실물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스토어 기능을 출시했다. 스토어는 크리에이터 창작 공간인 채널에 추가된 기능으로,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나 굿즈, 독립출판물, 핸드메이드 등 상품을 등록해 판매할 수 있다.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스토어 수익 인출 수수료는 내년 1월까지 업계 최저 수준인 3%를 유지할 계획이다. 국내 크리에이터 굿즈 또는 핸드메이드 커머스 플랫폼의 중개 수수료는 통상 10~20% 수준이다.

경기창경, '2023 디딤돌 사업' 역량 평가 통해 66개 회사 발굴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2023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디딤돌) 신청 기업의 역량 평가를 통해 66개 우수 과제를 선발했다. 디딤돌 사업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R&D 지원을 통해 기술 창업 활성화를 촉진하는 게 목적이다. 약 600개사가 지원했다. 신현삼 경기혁신센터장, 홍석철 전 삼성벤처투자 부사장, 곽민기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센터장, 이혜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소장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혈당 관리로 다이어트 해보세요"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닥터다이어리가 혈당 관리를 통한 체중 관리 프로그램 '글루어트'를 출시했다. 글루어트는 포도당(Glucos)과 다이어트의 합성어다. 혈당 관리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몸 속 연료인 혈중 포도당을 관리해 체중 감소를 유도하는 게 목표다. 글루어트를 미리 체험한 48명의 참여자는 4주간 평균 4.5kg, 최대 7.1kg 감량했다. 참여자엔 채혈 없이 피부에 붙이면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해주는 연속혈당기(CGM) 센서도 제공된다.



비즈니스캔버스, 추가 투자 유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스타트업 비즈니스캔버스가 추가 투자 유치를 진행해 시리즈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 금액은 비공개다. IBK캐피탈, 원자산운용 등이 투자했다. 비즈니스캔버스는 앞서 지난달 수이제네리스파트너스, 신한벤처투자, 카카오벤처스 등으로부터 50억원을 조달한 바 있다. 2020년 문을 연 이 회사는 문서 툴 '타입드'를 운영한다.

설문조사지, GPT로 만든다... 왈라, 시드 투자 유치
인공지능 폼빌더 서비스 '왈라' 운영사 파프리카데이터랩이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로부터 시드(초기) 투자를 유치했다. 금액은 비공개다. 왈라는 SaaS 형태 폼빌더 서비스다. 폼빌더는 구글폼처럼 설문조사와 같은 질문지를 만드는 데 활용된다. 챗GPT에 활용되는 GPT를 도입해 폼 제작과 분석에 적용했다. "이 응답 영어로 번역해줘" "이 데이터를 카테고리로 나눠 분류해줘" 같은 명령을 할 수 있다.

한경 긱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